오늘은 QS 및 QN 에 대해서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이해가 있으셔야, 왜 여행사를 통하지 않고
직접 호텔 홈페이지에서 예약을 하는지에 대한 장점을 이해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것은 "왜 호텔 체인에 대한 공부를 하는가?" 를 먼저 알아보아야 겠습니다.
1) 사용 지불 금액에 따른 포인트를 쌓기 위해서
2) 멤버쉽 등급의 상승으로 인한 혜택을 누리기 위해서
3) 각종 프로모션에 따른 무료 숙박 또는 이벤트를 받기 위해서
4) 회사 특성상 출장을 다니게 될 때 이러한 부분을 좀 더 활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나중에 결혼해서 신행 갈때, 다른 사람들 다 이그제큐티브나 주니어 스위트 갈떄,
같은 값으로 프레지던트 스위트 가는 호사를 누릴수도 있습니다.
자, 위의 목적을 상기하시고 아래에 대한 이해 들어가겠습니다.
1. Stay 와 Night 의 이해
- Stay 는 한번의 숙박(Check In/Out)을 뜻합니다.
- Night 는 한번의 숙박 동안 총 숙박 일자를 뜻합니다.
ex) 3박 4일 여행 : 1 Stay 3 Night
- 주의 사항 : Check Out 한날에 Check In 을 다시 한다고 해도 Stay 는 이어진 날 이므로 1번으로 인정됩니다.
즉 Stay 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한 호텔이 아닌 여러개의 호텔을 왔다갔다 해야 합니다.
2. QS 와 QN 무슨 말이지?
Qualifying Stay 와 Qualifying Night 의 약자입니다.
호텔의 홈페이지에서 직접 예약을 한 경우에 QS 와 QN 을 인정해주게 됩니다.
이런 QS 나 QN 을 쌓아서 호텔 멤버쉽 등급을 올리게 됩니다.
자, 삼성 가족여러분이 가는 출장은 호텔 신라, 세중 여행사를 통하지만,
거기서는 순수히 부킹만 해주고 호텔로부터 커미션을 받지 않습니다.
왜냐? 우리가 직접 결재하는 시스템이기도 하고 호텔에서도 거대한 고객이기 떄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출장시에 숙박하는것은 QS 및 QN 으로 인정됩니다.
차후에 강의하겠지만, 출장시의 효율을 최대화 하기 위해서,
SPG 의 SC (Status Challenge) 나 메리어트의 TOG/TOP 도 노려보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3. 그렇다면 왜 QS 와 QN 을 도입하는가?
호텔의 가격 구조를 살펴보면, 가격 + 버퍼가 존재합니다.
이 버퍼라는 것은 일반 고객이 호텔을 통해서 가입했을때는 멤버쉽 포인트와 QS 나 QN 을 통해 돌려주게 되죠.
그렇다면 여행사의 경우는 어떨까요?
여행사를 통한 경우에는 고객에게 돌려주어야 할 포인트나 숙박인정이 여행사의 수수료로 지불이 되게 됩니다.
그리고 QS 와 QN 의 멤버쉽 제도를 도입함으로써, 고객들을 글로벌 체인 호텔로 끌어들이는 메리트도 가져오구요.
어떻게 좀 이해가 되셨을까요?
몇가지 추가 설명 드리겠습니다.
■ 여행사를 통한 예약의 단점
1. 돈을 미리 지불해야 한다.
2. 예약변경이나 취소가 어렵거나 불가능하다.
3. 포인트와 혜택(무료 조식 등)을 받을 수 없다.
4. 정해진 예약 외에 룸 업그레이드 비용이 비싸다.
4. 멤버쉽 특전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존재한다.
- 현재는 SPG 계열만 그런것으로 알고 있는데.. 다른것도 확인해봐야 할 듯 합니다.
■ QS 및 QN 이 인정되지 않는 경우
1. 여행사를 통한 숙박
2. 모든 무료 숙박 : 포인트 숙박, 리워드 숙박, 회원 특별 초대 무료 숙박 등..
3. 일부 호텔 행사에 명기된 경우 (특별 할인 또는 특별 패키지)
4. 동일 날짜에 2개 이상의 룸 또는 2개 이상의 숙박일 경우 1개의 룸만 인정
5. 최저가 호텔 사이트(아고다, 호텔스 닷컴 등)를 통한 숙박
즐거운 밤 되시길 바랍니다.
다음번엔 각 글로벌 호텔중 대표적인 SPG 와 메리엇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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